[Impersonal Life] 4. 의식, 지성, 의지 > 명상수행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명상수행

임퍼스널 라이프 [Impersonal Life] 4. 의식, 지성, 의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우주나무 댓글 0건 조회 3,123회 작성일 16-08-14 02:03

본문


조셉 S. 베너 / 번역 : 김은경



4장. 의식, 지성, 의지 



그렇습니다. 읽을 때마다 여러 가지 생각이 당신의 마음을 헤집고 들어와서 복잡하게 얽히리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의심이 들고 누구에겐가 물어보고 싶은 마음이 강렬하게 일어날 것입니다. 어렴풋하게 느껴졌던 공포심은 어느 사이엔가 희망으로 바뀌어서 점점 커져만 갑니다. 

나의 의미가 인간적인 지성의 어둠 속을 스며들어가 빛을 발하기 시작하면서, 당신은 진실을 보다 명확하게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한 진실은 나의 말 속에 숨겨진 이면의 의미를 직관적으로 느낄 수 있게 해 줄 것입니다. 

다시 한 번 말합니다. 여기에서 말하고 있는 이 나는 당신의 진정한 자아입니다. 이것을 읽어나가면서, 의미를 보다 완전하게 전달하기 위해서 당신의 인간적인 의식에 호소하고 있는 것이 자신의 진정한 자아 즉, 본연의 당신이라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또다시 되풀이 합니다. 앞에서 말한 나는 이 우주에 존재하는 모든 생명체, 아주 극미한 원자에서부터 거대한 태양에 이르기까지, 그 모든 생명체에게 생명과 혼을 불어 넣어 주는 존재입니다. 또한 당신과 당신의 형제 자매 안에 있는 지성으로서, 모든 것이 살아가고, 자라나고, 나름대로의 존재 가치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그러한 지성입니다. 

아마 지금으로서는 이해하기 힘들 것입니다. 어떻게 동시에 당신의 나이며 당신 형제의 내가 되는 지. 또한 그 내가 어떻게 돌과 식물과 동물에 깃들어 있는 지성이기도 한 지. 

하지만 여기에서 하는 내 말을 잘 따른다면 알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머지 않아 내가 당신의 의식에 등불을 밝혀, 마음 속 가장 깊숙한 곳을 비출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해서 당신의 지성을 가리고 있는 세속적인 오해와 관념과 견해를 몰아낼 것입니다. 

만약 나의 의미를 계속해서 읽고 이해하고자 진실로 간절히 노력한다면. 

그러므로 주의깊게 읽으십시오. 

나는 당신입니다. 즉, 당신의 진정한 자아, 진실로 당신에 속하는 그 모든 것입니다. 

당신이 자신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당신이 아닙니다. 그것은 환상일 뿐이며 진실한 당신, 영원하며 신성한 자아인 이 나의 그림자입니다. 

나는, 당신의 인간적인 마음 안에 점으로 초점화되어 스스로 "나"라고 부르는 바로 그 의식입니다. 

하지만 당신이 자신의 의식이라고 부르는 그것이 사실은 당신의 인간적인 의식에 맞추어 희미해진 나의 의식입니다. 희미해졌다 해도, 그것은 여전히 나의 의식입니다. 

당신의 마음에서 세속적인 모든 오해와 관념과 견해를 말끔히 몰아내서 완전히 비운다면 나의 의식은 자유롭게 표현될 수 있습니다. 

그 때 당신은 나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며 자기자신이 아무 것도 아니라는 것을 알 게 될 것입니다. 즉, 사실 당신은 단지 나의 의식의 초점이며 나의 의미를 표현하기 위한 통로 혹은 매체였던 것입니다. 

아마 아직까지는 볼 수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당신의 지성에게 진실을 확신시켜서 당신의 마음을 준비시키기 전까지는 믿을 수도 없을 것입니다. 

당신은 자신의 몸을 이루고 있는 하나하나의 모든 세포에 의식이 있고 세포마다 나름대로의 지성이 있다는 말을 들었을 것입니다. 만약 세포에게 이러한 의식이 없다면, 세포는 자신들이 해야할 일을 그토록 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수 백만의 세포들이 함께 모여 있지만, 하나하나의 세포는 자신이 해야 할 일을 지성적으로 해내고 있습니다. 결국, 이러한 일은 각각의 세포가 모여 이루어진 합일된 의식에 의해 조절되고 있습니다. 그 의식은 집단적인 지성을 형성해서 그와 같은 일을 지시하고 조정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집단 의식은 물론 세포가 모여 이루어진 기관의 지성입니다. 다른 기관에 있는 다른 집단의식도 마찬가지로 수 백만의 세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당신 육체를 구성하고 있는 기관이 만들어 지는 것입니다. 

이제, 당신은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육체를 구성하는 기관이 해야하는 일을 지시하는 지성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각각의 기관 속에 있는 하나 하나의 세포는 이러한 지성을 전달하는 하나의 초점이라는 것도 알 게 되었을 것입니다. 결국, 이러한 지성이 물러나 버린다면 세포들은 서로 흩어지고 당신의 육체는 죽어서 더 이상 살아있는 유기체로서 활동하지 못합니다.

각각의 세포가 모여서 이루어진 신체 기관의 활동을 지시하고 조정하는 당신은 누구입니까? 

그러한 일을 하는 것이 당신의 인간적 혹은 개인적인 자아라고는 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러한 당신은 단 하나의 신체기관의 활동도 의식적으로는 통제할 수 없습니다. 

그러자면 진정한 당신이기는 하지만 아직까지는 당신이 아닌 초월적인 내가 있어야만 합니다. 

들으십시오. 

당신과 당신 안에 있는 나의 관계는 당신 몸 속의 세포 의식과 당신 안에 있는 '나' 의식의 관계와 같습니다. 

말하자면, 당신은 내 몸을 이루는 하나의 세포인 것입니다. 역시 나의 세포인 당신의 의식과 나의 관계는 당신의 몸을 이루는 하나의 세포 의식과 당신의 관계와 같습니다. 

그러므로 당신의 의식이 나의 의식인 것처럼, 당신의 몸 속에 있는 세포의 의식 또한 나의 의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세포, 당신, 나 이렇게 우리 모두는 의식에서 하나가 되어야 합니다. 

지금으로서는 당신 몸을 이루고 있는 세포 중에서 단 하나의 세포도 의식적으로 조절하고 통제할 수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당신 안에 있는 나라는 의식으로 들어올 수 있다면, 그리고 그것이 나임을 알 수 있다면, 그 때 당신은 당신 몸의 세포뿐이 아니라 당신이 원하고자 한다면 다른 이들의 몸 안에 있는 어떠한 세포라도 조절하고 통제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당신의 의식이 당신의 몸을 이루고 있는 세포들을 통제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 것인가? 몸은 해체되고 세포는 흩어질 것입니다. 그리고 한동안 세포들은 자신들이 행하던 임무를 중단할 것입니다. 하지만 세포들이 죽은 것일까요? 혹은 의식을 잃었을까요? 

아닙니다. 세포들은 그저 한동안 잠을 자거나 휴식을 취하는 것입니다. 얼마간의 시간이 흐르고 나면 다른 세포들과 함께 모여서 새로운 형태로 결합됩니다. 그리고 조만간 생명을 담아내는 또 다른 매개체-광물이나 식물 혹은 동물-로 표현됩니다. 이를 통해, 세포는 원래 가지고 있던 의식을 그대로 유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나의 의지가 명하는 바에 따라서 새로운 유기체에 합류하는데, 그 곳에서 내가 표현하고자 하는 바대로 새로운 의식을 통해 또다른 임무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세포의식이 모든 몸-광물, 식물, 동물, 인간-에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의식이라는 것은 분명한 사실일까요? 그리고 각각의 세포가 경험을 하고 나면 자신에게 주어지는 보편적인 임무를 다 수행할 수 있을까요? 

그렇습니다. 이와 같은 세포 의식은 어떠한 종류의 몸이라 하더라도 그 몸을 구성하는 하나하나의 모든 세포 의식과 일맥상통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 의식은 초월적이며 자신이 행해야 하는 임무를 수행하는 것외에는 다른 목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자신을 필요로 하는 곳이면 그 어디에서라도 삶을 유지합니다. 하나의 형태를 완성한 후, 내가 원한다면 그 어떠한 의식이라도 상관하지 않고 새로운 형태 안에서 새로운 의식으로 시작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당신도 마찬가지입니다. 

당신이 내 몸을 이루는 하나의 세포이듯이 당신의 의식은 나의 의식이고 당신의 지성은 나의 지성입니다. 심지어, 당신의 의지 또한 나의 의지입니다. 당신을 위한 것 혹은 당신의 것은 아무 것도 없습니다. 그 모든 것은 나의 것이며 오로지 나만이 사용하는 것입니다. 

나의 의식과 나의 지성과 나의 의지는 근원에 닿아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신과 그리고 나의 몸을 이루는 모든 세포들은 하나입니다. 당신의 몸을 이루는 모든 세포들 또한 하나인 것처럼. 

나, 그리고 근원적인 나의 의식, 나의 지성, 나의 의지는 당신과 또 다른 나의 무수한 세포 안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그들이 당신의 몸을 구성하고 있는 세포 안에서 초연하게 일하고 있듯이 당신과 다른 이들 안에서도 나를 구성하면서 초연하게 일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나, 당신과 당신 형제들 안의 나 그리고 모든 몸 안에 깃든 의식, 지성은 하나입니다. 

나는 그 모든 지성을 움직이고 있으며 생명과 혼을 불어넣어주며, 또한 모든 물질 안에 깃들어 있는 의식입니다. 

만약 볼 수 있다면 당신, 진정한 당신, 근원적인 당신은 모든 곳에 있고 모든 것과 하나입니다. 또한, 내가 당신 안에 있으면서 모든 것 속에 있고, 당신과 그 모든 것을 통해 나의 실체를 표현하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내 안에 있고 나와 하나입니다. 

당신의 마음으로 이루어진 현재 의식과 지성 그리고 당신의 몸을 구성하는 세포가 당신의 것이 아니듯, 당신이 자신의 의지라고 부르는 것도 당신 개인에게만 속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 의식은 당신이 사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 내 의지의 작은 일부에 지나지 않습니다. 당신이 하루 빨리 자신 안에 있는 힘, 혹은 능력을 인식해서 깨어나게 하고 그것을 의식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면, 나는 나의 무한한 힘을 보다 풍부하게 허용할 것입니다. 

온갖 힘, 그리고 그 힘을 사용하는 것은 내가 나의 의지를 사용하는 것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에 달려 있습니다. 

당신의 의지와 당신이 가지고 있는 모든 힘은 당신의 능력에 맞추어서 제공한 내 의지의 한 측면에 지나지 않습니다. 

의식적으로 통제할 수도 없는데 이 힘을 사용하도록 허용한다면, 몸은 완전히 망가지고 말 것입니다. 

당신의 힘을 시험하고 내 권능을 잘못 사용할 때 빚어지는 결과를 보여주고자, 나는 때때로, 소위 말하는 죄를 짓도록 하거나 실수를 유도합니다. 심지어는, 나의 현존이 당신 안에서 나의 권능, 나의 지성, 나의 사랑으로 발화할 때, 당신이 한껏 부풀도록 허용합니다. 이것을 당신 안에 허용하고 당신이 사적인 목적으로 사용하도록 그냥 놔둡니다. 

오래 가지는 못할 것입니다. 당신은 이것을 조절할 수 있을 정도로 강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드디어 그것은 당신의 입에 재갈을 물린 후 끌고 달아나서 당신을 진창 속에 빠뜨릴 것입니다. 그리고는 오랫동안 의식 속에서 자취를 감출 것입니다. 

당신이 넘어지고 난 후, 언제나 나는 그 곳에서 당신을 끌어 올리려고 했습니다. 

비록 그 당시에는 몰랐겠지만. 

넘어진 이유를 짚어주면서, 일단은 당신을 똑바로 일으켜주었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에는 다시 길을 가도록 했습니다. 마침내 당신이 완전하게 겸허해져서 그러한 힘을 사용함으로 인해 누적된 결과를 볼 수 있게 되었을 때, 당신은 나의 의지, 나의 지성, 나의 사랑의 의식적인 사용은 나의 봉사 안에서만 허용되는 것일 뿐, 당신의 개인적인 목적을 위해서는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을 알 게 될 것입니다. 

당신의 몸을 이루는 세포, 혹은 당신의 팔을 형성하는 근육이 당신의 의지와 분리된 의지를 행사합니까? 혹은 당신의 지성과 분리된 지성을 가지고 있습니까? 

아닙니다. 그들은 당신의 의지나 당신의 지성과 다른 것은 전혀 모릅니다. 

그리고 머지 않아, 당신은 자신이 나의 몸 안에 있는 하나의 세포라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당신의 의지는 당신의 것이 아니라 나의 것이고, 당신의 의식이나 지성 또한 온전하게 나에게 속하는 것입니다. 즉, 당신이라고 하는 개인은 없는 것입니다. 그러한 당신은 인간의 뇌를 담고 있는 물질 육체일 뿐입니다. 나는 질료 속에서 이상을 발화시킬 목적으로 그러한 육체를 창조했습니다. 그것은 어떤 특정한 국면에서 이상이 가장 적절하게 표현될 수 있는 최고의 형태였습니다. 

이러한 모든 것이 지금으로써는 받아들이기 힘들 것입니다. 아니면 강한 반론을 제기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당신에게 내재되어있는 본능적인 성향들은 보이지 않으며 감지할 수 없는 힘, 그러면서도 근원적이며 신성한 그 무엇에 굴복하는 것을 강렬하게 반대할 것입니다. 

두려움을 갖지 마십시오. 그와 같이 반대하는 것은 단지 당신의 인성일 뿐입니다. 계속해서 나의 말을 따르고 새긴다면, 머지 않아 모든 것이 명백해질 것입니다. 나는 당신 내부의 이해력을 활짝 열어서 지금으로서는 받아들이기 힘든, 수 없이 많은 놀라운 진실을 전할 것입니다. 당신의 영혼은 기쁨에 넘쳐 즐거이 찬미의 노래를 부르며 그 말에 담겨있는 메시지를 찬양하게 될 것입니다.
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접속자집계

오늘
473
어제
5,877
최대
6,218
전체
1,298,762

그누보드5
Copyright © woojunamu.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