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personal Life] 10. 선과 악 > 명상수행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명상수행

임퍼스널 라이프 [Impersonal Life] 10. 선과 악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우주나무 댓글 0건 조회 3,076회 작성일 16-08-15 11:41

본문

조셉 S. 베너 / 번역 : 김은경


10장. 선과 악 



당신이 지상의 임무에 착수하기 이전에 거주하던 에덴 동산에는 한 그루의 나무가 자라고 있었습니다. 그 나무에서 열리는 열매를 소위 말하여 선과 악의 지식이라 불렀습니다. 

이 동산에 머물고 있는 동안, 아직까지는 이 열매를 맛보지 않았기 때문에 당신은 전적으로 초월적이었습니다. 내 의지를 지상에 표현하기 위한 대리자인 욕망의 주된 임무는 당신으로 하여금 이 열매를 먹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일단 욕망에 굴복하여 먹어버린 순간, 그 순간 당신은 에덴의 상태에서 밀려나 강제로 추락하게 되었고(마치 알에서 깨어나는 병아리와 봉우리에서 움터 나오는 장미꽃처럼) 당신은 아주 새롭고 낯선 환경에 처하게 되었음을 발견했습니다. 예전에는 하위의 왕국에 대한 지배력을 행사함으로 해서 필요한 것을 공급받을 수 있었지만, 이제는 열매를 얻기 위해 땅을 갈아야만 했고, 양식을 구하기 위해서 이마에 땀을 흘려야만 했습니다. 

이러한 지상의 임무를 스스로 떠맡게 되자, 당신은 지상의 모든 생활 조건에 완벽하게 적응해야할 필요성이 생겨났습니다. 왜냐하면 이 지상에서 펼쳐지고 있는 나의 이상을 완벽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몸을 완성시키고 마음을 개발시켜야 했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바로 당신이 이러한 꿈의 상태로 들어오게 된 진정한 이유였습니다. 

이렇게 해서 초월적인 상태인 에덴의 상태에서 밀려나 떨어졌을 때, 당신은 이 꿈의 세상의 유혹에 완전히 굴복하고 말았습니다. 그리하여 전적으로 욕망이 이끌도록 허락하여 당신은 더 이상 사물의 영혼이나 실제를 볼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당신은 물질 육체를 입게 되었는데 그것은 인간의 두뇌를 지닌 지상의 옷이었습니다. 그 옷은 당신의 영혼의 의식에 있어서는 베일로 작용했습니다. 그리하여 당신의 시력은 흐려지고 당신의 마음은 색깔로 덧칠해졌습니다. 결국, 당신의 인간적인 이해로 인해 진실의 빛은 더 이상 당신의 시야와 마음을 뚫고 지나가지 못하고 모든 것은 거짓으로 색칠되고 왜곡되었습니다. 

이러한 꿈의 상태에서 당신은 모든 사물이 안개 속에서와 같이 어둡게 보였습니다. 이처럼 안개로 뒤덮인 세상 속에서는 사물의 실제를 볼 수가 없었습니다. 단지 어렴풋한 윤곽만이 보일 뿐이었지만, 당신은 그것을 사물의 실제라고 알았습니다. 

당신이 꿈꾸는 눈으로 본 모든 것들이 그러했습니다. 생물이든 무생물이든 그리고 당신의 인간적인 마음에 인지되는 모든 것들은 물론이고 심지어는 당신 자신과 당신 주변에 있는 다른 사람들마저도 그러했습니다. 

이리하여 더 이상 사물의 영혼을 볼 수 없고 단지 희미한 그림자만을 보게 되자, 당신은 그러한 그림자가 실제의 물질이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당신에게 있어서 세상은 그러한 물질로 채워지고 구성되어 있는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안개는 당신의 인간적인 마음에는 보이지 않는 진실의 빛의 반영이었던 것입니다. 인간의 마음이 지니고 있는 지성은 마치 불안전한 렌즈처럼 모든 것을 몽롱하게 하고 비틀어 놓고 그것을 실제라고 여기게 해서 끊임없이 당신의 의식을 꿈의 세계의 무수한 환영으로 혼란스럽게 만듭니다. 

이제 지성은 욕망의 창조물이고 전적으로 욕망에 의해 조절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추측하듯이 영혼의 능력이 아닙니다. 다른 말로 표현하면, 이 안개는 당신의 인간적 지성이 끼고 있던 흐린 렌즈였습니다. 욕망에 의해 조절되었기 때문에, 표현되고자 내부에서 외부로 압력을 가하던 나의 이상을 인식하도록 각성시킬 때 내가 내부에서 혹은 외부에서 끌어당겨 당신의 의식에 영감으로 불어넣은 모든 이미지와 이상 그리고 충동을 거짓되게 묘사하고 해석했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은 의식적으로 당신을 지구의 중심으로 끌어들이기 위해서 내가 욕망이라는 대리인을 통해 의도적으로 행한 것입니다. 

욕망으로 인해 불어넣어진 이 잘못된 시각으로 인해 당신은 여러 번 발을 헛디뎠고 수많은 고통과 아픔을 겪어야만 했습니다. 그리하여 당신은 점차적으로 자신-내부에 존재하는 나, 초월적인 유일자-에 대해서 자신감을 잃어갔습니다. 사실, 당신은 나를 잊어버렸습니다. 그리하여 당신이 어떻게 할 수 없이 속수무책일때 어느 쪽으로 고개를 돌려야 할 지도 몰랐습니다. 그것은 당신이 소유했던 신성한 재산에 대한 기억을 상실하고 당신의 모든 의식을 세속적인 조건에 맞추었기 때문입니다. 그리하여 나는 당신의 인간적인 마음과 의지, 그리고 모든 능력을 개발시켰습니다. 그리고 육체를 강하게 만들고 힘을 부여했습니다. 왜냐하면 이 지구에 나의 신성한 이상을 완벽하게 펼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였습니다. 그것은 언젠가는 반드시 그렇게 되어야 했던 것입니다. 

그리하여 실수와 고통과 아픔을 겪은 당신은 구원되고자 하는 욕망을 품었고 그 욕망은 당신의 마음에 악의 이상을 샘솟게 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이러한 고통이 없을 때면, 욕망은 선의 이상을 불어넣었습니다. 

사물의 모든 외관과 조건에 따라 당신은 이 선과 악이라고 하는 특성을 부여했습니다. 그것은 나의 대리자인 욕망-실제로는 당신의 인간적인 인성 안에 있는 나의 인간적인 자아 즉 당신입니다-을 만족시키는가 아닌가에 달려 있었습니다. 

당신이 시작하게 된 삶의 이 모든 상황과 거기서 겪게 된 경험들-기쁠 때는 선으로 그리고 불쾌할 때는 악으로-은 어떤 영혼의 자질 중 특정 부분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욕망에 의해 창조된 사건일 뿐입니다. 그렇게 해서 내부에 있던 내가 어떤 순간에 당신의 의식에 심어준 진실을 식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였습니다. 명백하게 악으로 보이는 것은 당신을 유혹하는 이 나무의 열매가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측면입니다. 이 나무의 열매는 아름다운 모습을 지니고 있으며 처음 먹었을 때의 맛은 달콤합니다. 하지만 그 달콤함을 실컷 즐기도록 해서 해악을 끼치거나 저주를 내려 끝내 환멸을 가져다 줍니다. 그러한 환멸은 당신이 굴욕감속에서 나, 당신의 진정한 자아로 돌아오는 원동력이 됩니다. 그리하여 나는 그처럼 일깨워진 새로운 의식을 통해 그 열매의 에센스에서 정수를 뽑아내어 영혼의 실질과 조직에 합류시킵니다. 

마찬가지로 명백한 선으로 보이는 것은, 열매의 긍정적인 측면입니다. 그대가 그 안에서 꿈틀대는 어떤 성향을 인식하고 거기에 순종한다면 그것은 스스로 표현되며 당신에게 행복과 자연스러운 영향을 누리도록 허락할 것이며 외부로 드러나는 사랑으로 가득 찬 나의 영감과 인도를 선물할 것입니다. 

이처럼 지금까지의 모든 경험을 통해 욕망에 이끌려온 당신은 단지 당신의 인간적인 인성일 뿐입니다. 진정한 당신은 육신을 통해 나의 이상을 완벽하게 드러내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면서 그러한 나의 이상을 표현하는데 쓰이기 위한 완벽한 매체가 되기 위해 준비하면서 훈련과 개발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그와 같은 모든 것은 당신이 한 것입니다. 당신의 인간적인 인성을 부추겨서 소위 말하는 선과 악의 지혜의 나무에서 나는 열매를 먹게 하고 그 열매를 주식으로 삼은 것도 당신이었습니다. 그리하여 당신은 이른바 악이라고 하는 모든 것을 보고 알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악과 더불어 사는 동안 그 안에 선의 씨앗이 있어서 악을 뽑아내어 들어올리고 올바른 방향으로 전환시켰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리하여 그 때부터 그대는 선과 악이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고 다만 어떤 관점에서 다른 관점을 외적으로 묘사하는 상대적인 용어일 뿐이며, 혹은 내적인 진리-당신이 알고자 했으며 되고자 했고 표현하고자 했던 실체-를 표현하는 각각의 외적인 국면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당신은 인간적인 의식의 껍질을 하나씩 벗어 던지기 시작하면서 마음을 둘러싸고 있던 안개 혹은 마술을 흩어버렸습니다. 마음을 정복하고 조절하고 영적으로 승화시키면서 명료해진 지성을 사용했던 것입니다. 결국, 얇아진 껍질을 통해 마침내 나-모든 사물에 내재하고 있는 유일의 위대한 실체-를 흘끗 대면하고 깨달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모든 시간 동안 당신, 세상의 모든 지혜를 꿰뚫고 있으며 초월적인 당신의 나는 이러한 모든 것을 의식적으로 그리고 의도적으로 행했습니다. 그것은 당신의 지성이 그토록 소리 높여 권위를 갖고 선언하듯이 단지 이 지상의 조건과 사물에 대한 지식을 얻고자 했던 것이 아니었습니다. 당신이 지난날 어두운 시절에 뿌렸던 씨앗을 거두어들이고 당신이 현재 천상의 집인 초월적인 상태에서 나의 이상을 수놓고 있는 것처럼 이 지상에 나의 완벽한 이상을 수놓기 위해서였습니다.

기억하십시오. 당신은 이러한 모든 것을 행했던 위대하고 초월적인 나입니다. 그 나는 계속해서 겉 모습을 바꾸어 갔지만 언제나 한결같은 모습으로 내부에 있었습니다. 

계절은 끊임없이 흘러갔습니다. 봄에는 부지런히 씨를 뿌리고 여름에는 그 열기로 소리 없이 만물을 성장시킵니다. 가을에는 아낌없이 추수하고 겨울은 차가운 날씨 속에서 평화와 풍요를 가져옵니다. 그렇게 해가 가고 생애가 가고 세기가 가고 시대가 갔습니다. 나의 이상이 내쉬는 숨이 계절이었던 것입니다. 나의 본질의 완벽함을 외부로 표현하고 펼쳐 나가고자 이 지상과 나의 속성인 당신과 또한 모든 다른 나의 속성을 통해 나는 나의 이상으로 영감을 불어넣고 숨을 내쉬게 했던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당신은 나를 표현하고 있기에, 나의 속성인 오직 당신을 통해서만 나의 자아를 표현하고 내가 존재할 수 있기에, 당신을 통해서 그와 같이 했습니다. 나는 바로 당신입니다. 왜냐하면 당신은 나의 자아를 표현하고 있는 나이기 때문입니다. 

당신 안에 있는 나는 도토리 안에 있는 참나무와 같습니다. 당신과 나는 햇빛과 태양의 관계와 같습니다. 당신은 표현되고 있는 나의 어떤 국면입니다. 나의 신성한 속성 중에 하나인 당신은 당신 안에 있는 일시적인 인성을 가지고 나의 완벽함을 표현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화가는 자신이 그리고자 하는 정확한 그림을 마음 속에 그립니다. 하지만 화가의 손은 붓과 색이라는 거친 매개체를 가지고 자신이 본 그림의 진정한 특성과 효과를 그대로 옮기지 못합니다. 그와 마찬가지로 당신은 당신 자신 안에서 나를 보고 우리는 하나라는 것을 알지만 이 지상의 재료로 이루어진 당신의 인간적인 인성의 불완전함과 동물적인 육체, 일시적으로 존재하는 소멸할 마음 그리고 이기적인 지식으로 인해 나를 완벽하게 표현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금도 여전히 당신을 통해 나의 자아를 표현하기 위해 나는 당신의 육체, 마음 그리고 지성을 창조했습니다. 육체는 나의 완벽함의 이미지를 본 떠 만들었으며, 나와 나의 작업을 당신에게 알려주기 위해 마음을 만들었고 마음을 통해 영감으로 불어넣는 나의 이상을 해석하도록 지성을 주었습니다. 그러나 당신은 이러한 몸과 마음과 지성의 인간적인 국면으로 그리고 그것들을 외적으로 사용해서 흩트려 놓았습니다. 그리하여 당신은 내부에 있는 유일자이며 유일한 실제인 나-그 신성한 본질인 나는 계속해서 당신을 통해 나를 표현하고자 애쓰고 있습니다-를 잊어버렸습니다. 

더 이상 흩뜨림 없이 외적으로 사용하는 순간이 머지 않아 올 것입니다. 그리고 나의 실체는 당신의 내부에 있는 그 완벽함의 모든 영광 속에서 당신에게 드러날 것입니다. 

내가 나의 자아를 드러냈다 하더라도, 내가 드러낸 것이 당신에게 생명의 빵이 되지 못한다면, 그리하여 내가 드러낸 것을 당신이 삶 속에 실천하고 나타내지 못한다면 이전보다 많은 축복을 받는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접속자집계

오늘
1,870
어제
6,042
최대
6,218
전체
1,294,282

그누보드5
Copyright © woojunamu.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