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트럴체] 10장 꿈 > 의식여행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의식여행

꿈의 신비 [아스트럴체] 10장 꿈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우주나무 댓글 0건 조회 5,088회 작성일 16-08-12 02:32

본문

[아스트럴체] 에서 꿈에 관련된 내용을 옮겨왔습니다.




제 10 장 꿈 


아스트랄체 내에서 의식과 활동은 동일하다. 아스트랄 의식과 활동에 대한 뇌의 기억은 완전히 다른 문제이다. 물리적인 기억의 존부는 아스트랄계의 의식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아스트랄체 내에서 용이하고 자유롭게 작용하는 능력에도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사실 육체가 잠들어 있는 동안 아스트랄체에서 자유롭고 유용하게 작용한 뒤에, 관여했던 아스트랄 작업에 대해 기억을 갖지 못하고 육체로 돌아오는 것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이상한 것은 결코 아니다. 

아스트랄적 생활과 물리적인 생활 사이에서 벌어지는 의식의 단절은 아스트랄체의 미개발, 또는 아스트랄 질료와 조밀한 물질을 이어주는 적절한 에테르 매개체(다리)의 부족 때문에 생긴다. 

이 다리는 세밀하게 조직된 원자적 질료의 망으로 이뤄져 있으며, 이를 통해 파동이 전달되고, 잠과 깸 사이에서 베일처럼 작용하여 무의식적인 순간을 일으킨다. 

아스트랄 생활의 기억이 육체의 뇌로 전해질 수 있는 유일한 방식은 아스트랄체의 충분한 개발과 에테르 차끄라들이 깨어나는 것이며, 그를 통해 아스트랄체에서 에텔체로 에너지가 전해지는 것이다. 더욱이 아스트랄 파동에 집중하는 뇌하수체의 능동적 기능이 있어야 한다. 

자면서는 어떤 것을 경험하지만 깨어나서는 기억이 남아 있지 않다고 느끼는 때가 있다. 그런 느낌은 뇌가 기록을 받아들이는 데에 충분히 민감하지는 못하지만 아스트랄 의식이 있다는 것을 보여 주는 것이다. 다른 경우로는 에텔 복체와 조밀한 몸에 순간적인 인상을 줄 수 있어 아스트랄 생활의 생생한 기억을 낳는 때를 들 수 있다. 이것은 물리계에서 기억해야 할 것이 일어난 경우에 자발적으로 이루어지기도 한다. 그러한 경우는 기억이 빨리 사라지고 회복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미세한 아스트랄 진동들을 훨씬 벗어나 육체의 뇌에 강한 파동을 일으켜서 기억을 회복시키려는 시도는 결국 성공하지 못할 것이다. 

일종의 영향력에 의해 육체적 뇌에 인상을 주게 될 정도로 아스트랄체에 대해 생생한 인상을 남기는 사건들도 있다. 

다른 경우로는, 어디서 또는 어떻게 얻었는지 기억이 나지 않아도 육체의 뇌에 새로운 지식을 전할 수 있다는 것을 들 수 있다. 일반인들에게 공통적인 경우는 과거에 풀 수 없던 문제의 해법이 갑자기 의식에 등장하거나 모호했던 문제가 갑자기 해명되는 것이다. 그런 경우에는 육체가 일부만 받아들여도 아스트랄체의 조직과 작용으로 진보가 이뤄지고 있다는 것을 가리키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육체의 뇌가 반응하는 경우의 예로 많은 사람들에게 일어나는 생생하고 합리적이고 일관성 있는 꿈을 들 수 있다. 

아스트랄체 안에 있을 때 육체의 뇌가 기억하는지 않는지 주의하는 사람은 드물고 십중 팔구는 그 몸으로 돌아오는 것을 싫어한다. 아스트랄 세계에서 육체로 돌아올 때에는 두껍고, 무거운 망토를 두르는 것처럼 크게 제한되는 느낌이 든다. 아스트랄계의 생활은 큰 기쁨을 줘서 그와 비교할 때 물리적 생활은 살아 있는 것처럼 보이지 않는다. 육체의 일상으로 돌아오는 것을 사무실로 출퇴근하는 것과 비교해서 생각할 수도 있다. 그것을 싫어한다기보다는 강제되지 않는다면 하고 싶지 않을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결국 고도로 발전되고 진보된 사람들의 경우에 아스트랄 세계와 물리적 세계 사이의 에테르 다리가 건설되어 있어서 아스트랄 생활과 물질적 생활 사이에는 의식의 완전한 연속성이 있게 된다. 그런 사람에게는 기억의 낮과 망각의 밤이라는 생활이 중단되고 그 대신에 해를 거듭하면서 단절되지 않는 의식이 전체적으로 연속하게 된다. 

때때로 아스트랄 생활의 기억을 전혀 갖고 있지 않는 사람은 사건이나 질병에 의해 비의도적으로, 또는 확실한 수행에 의해 의도적으로 아스트랄적 의식과 물리적 의식 사이의 간격을 연결시키게 되면 그 뒤부터는 계속 자기의 아스트랄 의식이 지속되면서 잠의 생활에 대한 기억이 완전하게 된다. 그러나 물론 이런 상황이 일어나기 전에 이미 아스트랄체에서 충분한 의식이 개발되었음에 틀림 없다. 갑작스러운 것은 아스트랄체의 발전이 아니라 아스트랄체와 육체 사이의 베일이 변경되는 것 뿐이다. 

꿈의 생활은 정신적 성장의 직접적인 결과로 상당히 수정될 수 있다. 마음에서 육체의 뇌로 보내지는 모든 충동은 아스트랄체를 통과해야 하며, 아스트랄 질료가 물질보다 상념 파동에 훨씬 더 민감하기에 아스트랄체에서 만들어지는 효과들은 그에 따라 더 크게 된다. 그러므로 사람이 정신적 조절을 이루게 되면, 예컨대 뇌를 지배하고 집중하고, 생각하면, 그리고 원한다면, 상응하는 변화가 아스트랄 생활에서 일어날 것이다. 그리고 육체의 뇌로 아스트랄 생활에 대한 기억을 보내면 꿈은 생생하고, 연속되고, 합리적이고, 교훈적이 될 것이다. 

일반적으로 육체의 뇌가 멘탈체의 진동에 응하는 훈련이 이뤄지면 이뤄질수록 잠과 깬 의식 사이의 간격이 연결된다. 뇌는 사람의 의지의 자극을 받으면서 점점 순종적인 도구가 될 것이다. 

일반적인 사건들로 구성되는 꿈은 아스트랄 작업을 방해하지 않는다. 왜냐면 꿈이 일어나는 곳은 육체의 뇌이지만, 진정한 인간은 다른 질료에 직접 참여하지 않기 때문이다. 육체적 뇌가 바람직하지 않은 상념으로부터 벗어나 있는 한 그것이 무슨 일을 하는가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일단 꿈이 시작되면 그 과정이 대개 변화될 수 없지만, 꿈의 생활은 간접적으로 상당히 조절될 수 있다. 잠에 빠질 때의 마지막 생각을 고매하고 고결하게 갖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이것은 뒤따르는 꿈의 본성을 결정하는 기조가 되기 때문이다. 악하거나 깨끗하지 못한 상념은 악하고 깨끗하지 못한 영향력과 존재들을 끌어들여, 마음과 아스트랄체에 영향을 미치고 낮고 세속적인 욕망을 깨우는 경향이 있다. 

반면 높고 숭고한 것에 고정된 상념을 지니고 잠에 들면 다른 사람의 유사한 노력에 의해 창조된 엘레멘탈들을 자동적으로 끌어오게 될 것이고, 결국 꿈은 고상하고 순결하게 될 것이다. 

이 책에서는 주로 아스트랄체와 그와 밀접히 관련된 현상을 다루기 때문에 꿈 의식의 주요 주제를 지나치게 많이 다루지는 않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스트랄체가 꿈 생활에서 하는 역학에 대한 적절한 모습을 드러내기 위해서는 꿈을 만드는 데에 작용하는 주요 요소들의 간략한 윤곽을 제시하는 것이 유용할 것이다. 모든 문제에 대한 상세한 연구를 위해서 학생은 C. W. 리드비터의 꿈이라는 뛰어난 교본을 참조하기 바란다. 다음의 사실들은 거기에서 뽑은 것이다. 

꿈을 형성하는 데에 관련된 요소들은 다음과 같다. 

1. 유치한 반의식을 지닌 하위 물질적 뇌, 그리고 모든 자극을 그림의 형태로 표현하려는 그 습관. 

2. 뇌의 에테르 부분. 이를 통해 관련 없는 장면들이 끊임 없이 연속되어 나타난다. 

3. 아스트랄체, 욕망과 감정이 거칠게 일어나면서 맥박친다. 

4. 의식의 어떤 상태에도 머무를 수 있는 (원인체 내에 있는) 에고, 여러 가지 명령을 완수할 수 없을 정도로 거의 완전히 둔감한 상태 때문에 나타난다. 

잠에 들게 되면 그의 에고는 자신의 길을 가기 위해서 내면으로 더 물러나 보통 때보다 더 자유롭게 다양한 몸들에서 벗어난다. 이런 분리된 몸들은 (1) 다른 때보다 외부에서 오는 인상에 훨씬 더 민감하다. 그리고 (2) 고유의 기본적인 의식을 갖는다. 결국 잠자는 동안 다른 몸들의 경험을 혼란스럽게 육체의 뇌에서 회상하는 것과 아울러 꿈을 만들어내기 위해서 적당한 이유가 생기게 된다. 

그래서 그런 혼란된 꿈들은 다음과 같은 원인 때문에 생길 수 있다. (1) 하위의 육체적인 뇌의 무의식적이고 자동적인 행위에 의해 만들어지는, 일련의 관련 없는 그림과 가능성이 없는 변형이 일어남. (2) 뇌의 에테르 부분을 통해 들어온 일시적 상념의 흐름. (3) 아스트랄체를 통해 작용하고 아스트랄적 영향력에 의해 자극받을 수 있는 세속적 욕망의 중단 없는 흐름. (4) 미개발된 에고가 극화시키려는 불완전한 시도. (5) 이러한 영향력의 일부 또는 전부가 혼합됨 

이러한 꿈들의 주요한 요소들을 각각 간략하게 살펴 보기로 하자. 

1. 육체적 뇌의 꿈들 - 잠잘 때 에고는 뇌의 지배력을 놓아버리지만, 육체는 희미한 의식을 지니게 된다. 아울러 육체의 개별 세포들의 집합적인 의식도 존재한다. 뇌에 대한 육체적 의식의 장악은 뇌에 대한 에고의 장악력보다 훨씬 더 약한 것이고 그래서 순전히 육체적인 변화들이 매우 큰 정도로 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런 육체적 변화의 예는 혈액 순환의 불규칙, 소화불량, 열과 감기 등이다. 

모호한 육체적인 의식은 특이성을 지닌다. (1) 그것은 대단히 기계적이다. (2) 그 자신이 배우인 형태를 제외하고 어떤 생각도 파악할 수 없는 것처럼 보인다. 그래서 내적이건 외적이건 모든 자극은 즉시 감지할 수 있는 상으로 번역된다. (3) 추상적인 생각이나 기억을 파악할 수 없지만, 그들을 즉시 형상적 지각으로 변형시킨다. (4) 상념의 모든 지역적 방향성은 그에 대해 실제적인 공간 이동, 예를 들면 중국에 대한 상상은 즉시 의식에 전달될 것이다. (5) 그것은 그 앞에 나타나는 장면들의 순서, 가치 또는 객관적 진실을 판단할 어떤 힘도 갖고 있지 않다. 보는 것과 똑같이 그것들을 받아들여서 모순되거나 어색해도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인정한다. (6) 그것은 연상 작용의 원리에 따르며, 시간상 서로 근접해서 일어난 사건들로 나타나는 사실을 제외하고 관련이 없는 심상들은 불가피하게 혼란스럽게 뒤엉키기 쉽다. (7) 그것은 소리나 접촉과 같이 사소한 외적인 영향력에 특히 민감하다. (8) 그것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그것들을 확대시키고 왜곡시킨다. 

그래서 육체의 뇌는 많은 것을 설명할 수 있도록 혼란과 과장을 충분히 만들어낼 수 있지만, 그 모두가 꿈의 현상은 아니다. 

2. 에테르 뇌의 꿈들 - 에테르 뇌는 일반적으로 외부로부터 오는 영향력에, 잠자는 때가 의식이 깨어 있는 때보다 훨씬 더 민감하다. 마음이 활동적으로 관여하여 뇌를 충분히 쓰는 동안에는 외부로부터 오는 상념의 지속적인 침입에 영향을 받는다. 그러나 뇌가 작용을 중지하는 순간 사소한 혼란의 흐름이 통과하기 시작한다. 수 많은 사람들에게는 머리를 통과하는 상념들이 실제로 자신들의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내보낸 것이다. 결국 잠의 생활에서 특히 잠자는 사람의 뇌에서는 어떤 지나가는 상념이 자신에게 어울린다는 것을 발견하면 뇌가 이를 포착하여 심상화의 과정을 시작하게 된다. 결국 이것들이 사라지면 연결되지 않고 목적이 없는 흐름이 다시 뇌를 지나기 시작한다. 

세계 진화의 현 상태에서 좋은 상념보다 나쁜 상념이 주변을 배회하는 가능성이 더 많아서, 뇌가 조절되지 않으면 모든 종류의 유혹에 노출되게 된다. 

이러한 상념의 흐름이 다른 사람의 의도적인 노력에 의해 잠자는 사람의 에테르 뇌로부터 차단될 때에도 그 뇌는 완전히 수동적이지는 않지만, 과거 기억의 저장으로부터 서서히 그리고 꿈처럼 장면들을 진화시키기 시작한다. 

3. 아스트랄 꿈들 - 이것은 앞에서 이미 언급된 육체의 꿈 동안에 육체적 뇌 안에서 아스트랄체의 생활과 활동을 회상하는 것일 뿐이다. 매우 잘 발달된 사람의 경우에 아스트랄체는 육체로부터 상당한 거리로 불편 없이 여행할 수 있으며, 그것이 방문했던 장소나 만났던 사람들에 대한 인상을 가져올 수 있다. 아스트랄체 안에서 반응을 쉽게 일으키는 욕망의 본성이 개인의 발전 또는 아스트랄체의 순화 정도에 따르기는 하지만, 이미 말한 아스트랄체는 어떤 경우에도 욕망이나 감정을 담은 어떤 상념이나 암시에 의해 인상을 쉽게 받을 수 있다. 

아스트랄체는 언제나 지나가는 상념의 흐름의 영향력에 민감하며, 마음이 그것을 능동적으로 조절하고 있지 않을 때, 외부로부터 이러한 자극을 지속적으로 받으며, 그에 열심히 반응한다. 잠자는 동안에는 훨씬 더 쉽게 영향을 받는다. 예를 들면 과거에 술에 중독되어 있었지만 깨어 있는 생활 동안에 분명히 그에 대한 거부감을 느끼는, 육체적 욕망을 완전히 극복한 사람도 술마시는 꿈을 꿀 수 있으며, 그 꿈 속에서 그 영향력을 받을 수 있다. 낮 동안에 아스트랄체의 욕망은 의지의 조절을 받지만, 잠잘 때에는 아스트랄체가 풀려나서 어느 정도 에고의 지배로부터 벗어나 외부 아스트랄 영향력에 반응하는 경우 오랜 습관이 장기화된다. 이런 부류의 꿈은 욕망성을 의지의 지배 아래 두려고 명확히 노력하고 있는 많은 사람들에게 공통적이다. 

사람이 전생에 술중독자여서 그 때문에 끌려온 질료를 아스트랄체에 계속 지닐 수도 있다. 이 질료가 현생에 활성화되지 않았어도 꿈에서 에고의 통제력이 약화되면 이 질료가 외부로부터 술마시는 파동에 반응할 수 있고, 술 마시는 꿈을 꾼다. 일단 그런 꿈들이 이해되면 그런 꿈들은 고통을 만들어내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음주에 대한 갈망이 재발될 가능성이 있다는 경고로 받아들여야 한다. 

에고의 꿈들 - 아스트랄체가 발전함에 따라 그 본성이 변화하는 것과 흡사하게 그 안에 거주하는 에고 또는 진정한 인간의 변화가 훨씬 더 커진다. 아스트랄체가 떠도는 안개의 고리를 이루고 있을 뿐이라면 에고도 역시 육체와 같이 거의 잠자는 상태이고, 자신의 상위 계의 영향에 눈을 뜨지 못한 상태이고, 그에 속하는 어떤 심상이 하위의 몸에 대한 지배력이 거의 또는 전혀 없어서 그에게 가까스로 도달했다 해도 육체의 뇌에서 그런 경험에 대한 인상을 받을 수 없을 것이다. 

잠자는 자는 완전한 무지로부터 완전한 아스트랄 의식의 단계까지 어느 단계에 속해 있을 것이다. 이미 말한 것처럼 상위 계에서 중요한 경험들을 많이 해도 육체적인 기억이나 매우 혼란된 기억도 남아 있지 않을 정도로 에고가 뇌에 인상을 줄 수 없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뇌에서 기억되든 안되든 에고의 의식과 경험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에고의 시공간 측정은 깨어 있는 생활 중에 이용하는 것과는 완전히 달라서 그에게는 시공이 전혀 존재하지 않는 것과 같다. 우리가 측정하는 몇 가지 시간의 계기들로 에고가 여러 해 동안 지속되고, 충분히 구체적인 내용으로 연달아 사건이 일어나는 경험을 겪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예들이 많이 알려져 있다.

(2) 에고에게는 즉각적으로 극화시키는 능력 또는 습관이 있다. 그래서 물리적인 소리 또는 접촉이 정상적인 신경 메카니즘을 통해서가 아니라 직접적으로 육체의 뇌에 이르기 전에도 순간적으로 에고에게 전달될 수 있다. 그러한 순간은 에고가 육체를 깨우는 사건에서 절정으로 올라가는 일종의 극 또는 일련의 장면들을 구축하기에 충분하다. 뇌는 주관적인 꿈과 객관적인 사건을 혼란스럽게 하여 꿈의 사건들을 통해 살아 왔다고 실제로 상상하게 된다. 

그러나 이런 습관은 영성에 관련되는 한 여전히 상대적으로 미개발된 에고에게 특이한 것처럼 보인다. 에고는 영적 발전에 따라 어린 시절의 이러한 우아한 놀이를 넘어서게 된다. 지속적인 의식을 얻은 사람은 상위계의 작업에 완전히 매달려서 이러한 극화에 어떤 에너지도 쓰지 않으며, 결국 이런 종류의 꿈이 멈추게 된다. 

(3) 에고는 또한 방지하는 단계를 밟지 않으면 일어나게 될 사건을 미리 어느 정도는 예시하는 능력을 갖고 있어서 육체의 뇌에 동일한 인상을 줄 수 있다. 많은 경우에 그런 예언이나 경고의 꿈들이 기록되어 있다. 어떤 경우에는 그 경고를 따라 필요한 단계를 밟고 수정하여 예측 결과가 빗나가거나 완전히 회피되기도 한다. 

(4) 잠자는 동안 몸에서 벗어난 에고는 상징을 통해 사고하는데, 이 하계에서 이 심상을 표현하려면 많은 단어가 필요하지만, 단일한 상징적인 이미지에 의해 완벽하게 전달된다. 그러한 상징적 상념이 뇌에서 표현되어 깨어 있는 의식 속에서 기억된다면, 마음은 그것을 단어로 번역할 수 있게 된다. 반면 번역되지 않고 상징으로만 전해지면 혼란을 일으킬 수도 있다. 이런 본질로 이루어진 꿈에서 사람은 각각 자기 자신의 상징 체계를 갖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래서 물은 고난이 다가오는 것을 뜻할 수도 있고, 진주는 눈물의 표시일 수도 있다는 식이다. 

유용한 꿈들을 꾸고 싶다면, 예를 들면 자기 에고가 자는 동안 배울 수 있는 좋은 점을 깨어 있는 의식 상태에서 간직하기를 바란다면 몇 가지 단계들을 밟아야 한다. 

우선, 일상적으로 깨어 있는 생활 동안 상념을 지속하고 집중하는 습관을 형성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자신의 상념을 절대적으로 통제하는 사람은 언제나 생각하고 있는 것과 그 이유에 대해 정확히 알 것이다. 그의 뇌는 에고의 암시를 듣는 훈련이 되어 있어서 사용하지 않는 때에는 정지 상태가 되면서 둘러싸고 있는 상념의 바다로부터 일시적인 흐름들을 받아들이거나 반응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그래서 통찰이 물리계에서 할 수 있는 것 이상으로 더 예리하고 더 진실되게 판단하는 상위 계로부터 그 사람은 쉽게 영향을 받을 것이다. 

사람이 적어도 자신의 하위 열정의 완전한 마스터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덧붙일 필요는 별로 없을 것이다. 

기본적인 마법 행위에 의해서 사람은 외부로부터 충돌해 들어오는 상념의 돌진을 에테르 뇌로부터 차단할 수 있다. 잠자리에 들 때, 이런 목적과 함께 자기의 오라를 그려 그 외피가 외부의 영향들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막이 되달라는 의지를 갖어야 한다. 그러면 오라 질료는 상념을 보존하는 막을 형성할 것이다. 이 단계는 원하는 목적을 위해 상당히 유용할 것이다. 

잠들기 전에 고귀하고 고상한 것에 대해 생각을 지니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은 이미 언급했다. 그것은 꿈을 조절하기를 바라는 사람에 의해 정기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네 가지 의식 상태에 대한 인도의 용어들을 덧붙이는 것이 유용할 것이다. 

자그라뜨Jagrat는 일반적으로 깨어 있는 의식이다. 
스와쁘나Svapna는 꿈의 의식으로 아스트랄체에서 작용하고 그 경험을 뇌에 인상으로 전달할 수 있다. 
수슈쁘띠Sushupti는 멘탈체에서 작용하는 의식으로 그 경험을 뇌에 인상으로 전달할 수 없다. 
뚜리야는 최면 상태로 부띠 매체에서 작용하는 의식으로, 외적인 수단에 의해 쉽게 회상될 수 없을 정도로 뇌에서 벗어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용어들은 상대적으로 사용되며 문맥에 따라 변화한다. 그래서 자그라뜨의 한 가지 해석에는 물리계와 아스트랄계와 관련되어 있는데, 물질의 네 가지 조건과 뒤에서 언급되는 아스트랄 질료의 세 가지 광의의 부분들에 해당하는 일곱 가지 하위 부분들이 해당된다. 

더 많은 설명을 위해서 학생은 A. 베산트의 요가 입문과 의식의 한 연구를 참조하기 바란다. 거기에서는 깨어 있는 의식을 최외곽 매체를 통해 작업하고 있는 전체 의식의 일부로 규정하고 있다.
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접속자집계

오늘
5,399
어제
5,972
최대
5,972
전체
1,140,012

그누보드5
Copyright © woojunamu.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