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식주의와 오컬티즘 (Vegetarianism and Occultism) > 신지학 (리드비터)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신지학 (리드비터)

채식과 오컬티즘 채식주의와 오컬티즘 (Vegetarianism and Occultism)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우주나무 댓글 0건 조회 3,012회 작성일 16-08-15 14:35

본문

* 이 글은 신지학자인 찰스 W. 리드비터가 쓴 "채식주의와 오컬티즘(Vegetarianism and Occultism)" 이라는 책을 당시 채식식당을 운영하시던 이시스님에게 소개하여, 이시스님의 주선으로 이주홍님께서 번역하여 2002년 옛 화이트로즈 사이트에 올렸던 글입니다.

Read: 709, Vote: 29, Date: 2002/02/01 11:17:00 , IP: 211.245.202.92
글 제 목 채식주의와 오컬티즘
작 성 자 isis



채식주의와 오컬티즘 

글 ; C.W. Leadbeater 번역; 이 주홍


b5628d049a3fb87f3294b9e5c52e07da_20150215240838_smoqymbu.jpg

 


채식주의와 오컬티즘의 관계에 대한 얘기는 우선 우리의 용어를 정의하는 것으로 시작을 하는 것이 좋겠다. 우리는 모두 채식주의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알고 있다. 물론 다양한 형태가 존재하기는 하지만 그것에 대하여 논의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채식주의자란 육식을 금하는 사람을 말한다. 그들 중에는 동물의 생명을 해치지 않고 얻은 생산물, 예를 들어 우유, 버터 그리고 치즈 등을 허용하는 사람이 있는가하면 일정한 채소의 종류-과일이나 견과류-에 제한하거나 요리하지 않고 먹을 수 있는 것만을 좋아하는 사람도 있고, 감자, 순무, 당근처럼 땅 밑에서 자라는 것은 먹지 않는 사람도 있다. 우리는 이런 분류에는 신경 쓸 필요가 없다. 그저 채식주의자를 동물들-물론 조류와 어류를 포함한다-의 살육을 통하여 얻어진 모든 식품을 금하는 사람으로 정의하면 되는 것이다. 

오컬티즘은 어떻게 정의할 것인가? 오컬티즘이란 단어는 라틴어로 '숨겨진'이라는 뜻을 가진 'occultus'에서 비롯되었는데 자연의 숨겨진 법칙을 연구하는 것을 뜻한다. 사실상 자연의 모든 위대한 법칙들이 보이는 세계보다는 보이지 않는 세계에서 행하여지고 있기 때문에 오컬티즘은 자연에 대하여 일반적으로 받아드려지는 것보다는 훨씬 더 넓은 관점의 수용을 포함한다. 그리고 오컬티스트란 그가 닿을 수 있고 들을 수 있는 모든 자연의 법칙들을 연구하고, 또 그 결과를 통하여 자아를 찾고, 진보를 위하여 헌신하는 자를 말한다. 

오컬티즘은 채식주의를 어떤 시각으로 볼까? 여러 가지 이유에서 상당히 호의적으로 본다. 그 이유는 크게 두 분류-일반적이고 물질적인 것 그리고 오컬트적이거나 숨겨진 것-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물질적인 측면에서의 그리고 그것을 검토하려 애쓸 사람의 눈에 명백한 이유들은 아주 많은데 그것들은 일반인들보다는 오컬트를 연구하는 자들에게 훨씬 더 강하게 작용할 것이다. 그리고 이에 덧붙혀 오컬티스트들은 아직 많은 사람들에게 거의 알려지지 않은 숨겨진 법칙들에 대한 연구에서 비롯된 다른 이유들도 알고 있다. 

이 일반적인 이유도 다시 크게 둘-물질적이고 이기적인 것, 도덕적이고 이타적인 것-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우선 우리 인간 자신에게만 연관된 그리고 순수하게 물질적인 측면에서의 이유들을 들어보자. 그동안에는 다른 것들에게 미칠 영향에 대한 고려-너무나도 중요한-는 접어두고, 오직 우리 자신에게 일어날 결과에 대해서만 생각하기로 한다. 이런 것은 채식주의에 대하여 빈번히 일컬어지는, 그것이 아름다운 이론이지만 그 실천이 불가능하다는, 사람이 죽은 고기를 씹어먹지 않고는 살 수 없다는 가정 때문에 생긴 반론들이 있기에 반드시 필요하다. 이 반론들은 비합리적이고, 진실에 대한 왜곡과 무지에서 비롯된 것이다. 나 자신이 그 잘못의 예라 할 수 있다. 왜냐하면 난 육식품-고기, 생선 또는 닭고기-의 공해 없이 지난 38년을 살아왔고, 그 세월동안 삶을 겨우 연명한 것이 아니라 눈에 띄게 건강하였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내가 특별한 경우에 있는 것은 아니다. 난 나와 비슷한 수 천명의 사람들과 태어나서부터 쭉 고기를 먹지 않아 전혀 오염되지 않은 자신에 대하여 행복해 하는 젊은이들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그들은 그 어떤 일에 동참하고 있는 사람들보다는 확실히 질병들로부터 자유로웠다. 

분명히 채식이 좋은 이유에는 순수하게 이기적인 것이 많이 있고 난 그것을 가장 먼저 언급할 것이다. 왜냐면 그것이 대중들에게 가장 강하게 어필할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신지학을 공부하는 자들의 경우에는 후에 언급하게 될 도덕적인 이유가 훨씬 더 강하게 영향을 줄 것이다.


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접속자집계

오늘
4,845
어제
5,996
최대
5,996
전체
1,145,454

그누보드5
Copyright © woojunamu.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