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념체] 지성 INTELLECT > 신지학 (리드비터)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신지학 (리드비터)

상념체 [상념체] 지성 INTELLECT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우주나무 댓글 0건 조회 3,286회 작성일 16-09-01 22:21

본문


07629643888ce2b60f8e23eeacfd9656_20150301245506_zwpqfyhx.jpg

 




 


INTELLECT(지성)



 

 

 

애매한 지적인 즐거움(Vague intellectual pleasure)

그림18에서는 그림8과 그림14에 나타난 것과 같은 등급의 애매한 모양의 구름을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이 경우에는 색체가 주홍색 혹은 푸른색 대신 노란색이다. 어떤 사람에게 있어서도 노란색은 항상 지적인 역량을 나타낸다. 그러나 그것의 명암은 변하고 다른 색조와의 혼합에 의해서 복잡해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말하면, 그 지성이 주로 낮은 채널86)로 향하게 될 경우, 그리고 더욱 특별히 만약 그 대상이 이기적인 경우에는, 그 상념의 색은 더욱 짙어지고 더 탁한 색조를 가지게 된다. 그 상념자체는 일반 보통사람의 아스트럴체와 멘탈체 안에서 황토색을 나타내는 데 반해서, 철학이나 수학공부와 같은 데에 순수지성87)이 몰두하게 되면 종종 황금색으로 변하게 된다. 그리고 강력한 지성체(知性體)가 인류의 이익을 위해서 전적으로 사심없이 종사하게 되었을 때는 이것은 아름답고 뚜렷한 빛나는 레몬색 혹은 연노랑색으로 점차 색상이 밝아지게 된다.

대개의 노란색 상념형태들은 뚜렷한 외곽선을 가지고 있다. 애매한 노란색 구름형태는 비교적 보기 드물다. 그것은 지적인 즐거움(발명의 재주)이 이루어 낸 결과에 대한 감상을 나타내거나 혹은 정교한 솜씨에서 느끼는 즐거움이다. 보통사람들이 그림을 감상하면서 얻게 되는 것과 같은 즐거움이다. 보통사람들이 그림을 감상하면서 얻게 되는 것과 같은 즐거움은 주로 그 사람 안에서 일어나는 감탄, 애정, 동정의 감정Emotion에 의존한다. 혹은, 때때로 그 그림이 그 사람과 친근한 장면을 묘사한다면, 그림의 매력은 과거 즐거웠던 기억을 일깨우는 힘에 달려있다. 그러나 예술가에 있어서는 전적으로 다른 특성의 즐거움을 그림에서 이끌어낼 지도 모른다. 가령 그 작품의 아주 훌륭한 정도를 자신이 인식(認識)한 것과 특정의 작품을 만드는 데 사용된 그림 그리는 재능에 근거를 둔 즐거움일지도 모른다. 그와 같이 순수한 지적인 만족은 그 자체가 노란색 구름 안에 나타난다.

그리고 그 결과는 음악적 재능에 대한 즐거움이나 철학적인 논증의 정묘함에 의해서도 만들어질 수 있다. 이와 같은 성향의 구름은 어떠한 개인적인 감정Emotion도 전적으로 없는 상태를 암시한다. 왜냐하면 만약에 감정Emotion이 나타나게 되면, 그 노란색이 그 감정Emotion의 적절한 색으로 가미되어 버릴 것이기 때문이다.

 



07629643888ce2b60f8e23eeacfd9656_20150301245517_utsyvnvr.jpg

 




 

 

알고자하는 의도(The intention to know)

그림19는 상념체의 성장에 대한 것을 우리에게 알려준다는 점에서 흥미로운 것이다. 그림에는 두 개가 나와 있는데, 위쪽에 보인 형태가 나타내는 초기단계는 드물지 않은 것으로 어떤 문제를 풀기 위한 결심(알고자 하는 의도 그리고 이해하고자 하는 의도)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러한 종류의 형태는 종종 어떤 질문을 수반한다. 만약에 그 질문이 불행하게도 진정으로 알고자하는 욕망보다는 질문자의 영민(英敏)함을 나타내는 목적으로 치우치는 경우가 발생한다면, 그 형태는 자만(自慢)을 나타내는 짙은 오렌지색으로 강하게 가미되어 버린다.

이러한 형태는 어떤 모임에서 나타났는데, 상당한 생각과 통찰력을 보여준 질문에 수반된 것이었다. 처음에 주어진 대답은 질문자에게 썩 만족스럽지 못하였고, 질문자는 자신의 문제가 강사에 의해서 교묘하게 기피되었다는 인상을 받은 것처럼 느끼게 된다. 자신의 질문에 대한 충분하고 철저한 대답을 얻고자 하는 그의 결심은 전보다 훨씬 더 강하게 굳어졌다. 그리고 그의 상념체는 색이 더욱 짙어지고, 전보다 더욱 더 마개 뽑는 기구와 유사한 두 번째 모양(그림19의 두 번째 모양)으로 변했다. 이것과 유사한 형태가 가치 없고 천박한 일상적인 호기심에 의해서도 계속해서 창조된다. 그러나 그와 같은 경우에는 전혀 지성이 개입되어 있지 않으므로 색은 더 이상 노란색을 띄지 않고 술에 대한 갈망을 표현한 그림29에 나타나 것과 다소 유사하게 된다.

 



07629643888ce2b60f8e23eeacfd9656_20150301245529_szdlzbzv.jpg

 




 

 

숭고한 야망(High ambition)

그림20은 우리에게 또 다른 욕망의 현현을 보여준다. 즉 지위와 권력에 대한 욕망이다. 야망적 속성은 풍부하고 짙은 오렌지색에 의해 보여 진다. 연장된 갈고리 모양으로 나타난 욕망은 상념체가 움직일 때 앞서 나아가게 된다. 여기에 나타난 상념은 그 종류 자체는 선하고 순수한 것이다. 왜냐하면, 만약에 천박하고 이기적인 욕망이 어떠한 것일지라도 있었다면, 흐릿한 빨간색, 갈색, 회색 등의 색조가 반드시 뚜렷한 오렌지색조를 어둡게 해버리는 것을 보여줄 것이기 때문이다. 이 사람이 지위와 권력을 탐낸다 해도 그것은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라 그 일을 훌륭하고 진실되게 할 수 있다는 확신에서 그리고 자신의 아랫사람들에게 이익을 주기 위해서 그런 것이다.

 

 

이기적인 야망(Selfish ambition)

낮은 유형의 야망은 그림21에 나타나 있다. 여기서 우리가 보는 것은 이기심의 흐릿한 회갈색 큰 얼룩이 있을 뿐 아니라, 비록 외곽선은 위와 동등할 정도로 명확한 것처럼 보일지라도 형태에 있어서는 상당한 차이를 나타내는 것이다. 그림20은 어떤 뚜렷한 대상을 향하여 지속적으로 나아가고 있는 중이다. 왜냐하면 이 형태의 중앙부분에서 관찰되는 것은 그림10에서 처럼 명백하게 어떤 투사물을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이다. 반면에 그림21은 떠다니는 형태이다. 그리고 일반적인 탐욕88)을 강하게 지시하는 것이다.

 

86) 낮은 채널 : 스승이 아닌 일반적인, 세속적인 부류의 존재들과 연결되거나 개인적으로 욕망과 같은 것에 집착할 시에 형성되는 채널.

 

87) 순수지성 : 정신적인 자질

 

88) 자기의 시야 안에 있는 모든 것을 자신을 위하여 장악하려는 야망.

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접속자집계

오늘
5,805
어제
5,996
최대
5,996
전체
1,146,414

그누보드5
Copyright © woojunamu.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