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승의 발밑에서] 1. 식별력 > 신지학 (입문)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신지학 (입문)

스승의 발밑에서 [스승의 발밑에서] 1. 식별력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우주나무 댓글 0건 조회 2,792회 작성일 16-08-04 01:35

본문

저자 Alcyone(지두 크리슈나무르티) 
번역 김은경


네 가지의 자질 중 첫 번째는 식별력이다. 이것은 대체적으로 실재와 비실재를 구분하는 것이다. 실재와 비실재를 구분한다는 것은 길에 발을 들여놓음을 의미한다. 또한 한층 더 깊은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것은 길에 발을 들여놓았을 때뿐이 아니라 마지막 순간까지 매 단계마다 하루도 빠짐없이 갈고 닦아야 하는 것이다. 당신은 오직 이 길에서만이 가치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을 배웠기 때문에 길에 들어섰다. 이것을 모르는 사람들은 부와 힘을 얻으려고 노력한다. 하지만 그와 같은 것들은 그저 한 생에 한하는 것이기 때문에 실재하지 않는 것이다. 이보다 위대한 것이 있다. 그것은 실재하는 것이며 영원히 지속되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단 한 번만이라도 그것을 본다면 더 이상 다른 것들을 바라지 않을 것이다. 


이 세상에는 아는 자와 모르는 자 이렇게 두 종류의 사람이 있다. 이것은 아주 중요한 문제이다. 각자가 믿고 있는 종교나 소속되어 있는 인종은 중요하지 않다. 진정으로 중요한 것은 인간을 위한 신의 계획을 아는 것이다. 신에게는 계획이 있으며 그 계획은 진화이다. 일단, 이것을 보고 진정으로 이해하게 된다면, 너무나 영광스럽고 아름답기 그지없는 그 일에 동참하고 그 일과 자기를 하나로 만들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것을 알고 있는 자는 신의 곁에 서게 되는 것이다. 그는 선의 편에 있으며 악에 저항하고 진화를 위해 일할 뿐 이기적인 목적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 


신의 곁에 서있다면, 그는 우리와 하나이다. 그가 자신을 힌두교도라고 하건, 불교도라고 하건 기독교인이던 이슬람교도이던 그것은 중요치 않다. 또는 인도인이건 영국인이건, 중국인이건 러시아인이건 역시 중요치 않다. 신의 곁에 서 있는 사람들은 자신이 왜 여기에 있는 지 그리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며 그것을 이루고자 노력한다. 아직까지 그것을 모르는 모든 사람들은 자신의 의무를 모르기 때문에 자주 어리석은 행동을 하게된다. 그러므로 그들은 모든 것이 하나인 것을 이해하지 못하고 하나인 절대유일이 하고자 하는 그것만이 모든 이들을 진정으로 즐겁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 그래서 자신을 위해 스스로 즐겁다고 생각하는 길을 만들어내려고 한다. 그들은 실재를 따르지 않고 비실재를 따른다. 이것을 구분할 줄 아는 것을 배울 때까지 그들은 아직까지 자신을 신의 곁에 세울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식별력이야말로 첫 단계인 것이다. 


선택을 했다할 지라도 실재와 비실재 사이에는 수 없이 많은 다양성이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계속해서 옮음과 그름, 중요한 것과 중요하지 않은 것, 쓸모 있는 것과 쓸모 없는 것, 진실과 거짓, 이기심과 비이기심을 식별해 내야 한다. 


옳음과 그름 사이에서 하나를 선택하는데 있어서는 어려움을 느끼지 말아야 한다. 왜냐하면 스승을 따르고자 하는 자들은 이미 모든 것을 바쳐 옳음을 선택한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몸과 사람은 둘이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의 의지가 언제나 육신의 욕망과 같지는 않다. 당신의 몸이 무언가 원할 때, 잠시 멈추고 그것이 진정으로 당신이 원하는 것인지 생각해 보라. 당신은 신이기 때문에 신이 원하는 것만을 원한다. 하지만 당신 안에 있는 신을 찾기 위해서는 자신 속으로 깊게 파고 들어가야만 한다. 그런 후에 당신의 목소리인 신의 목소리를 들어 보라. 당신의 여러 가지 몸, 즉 육체, 아스트럴체, 멘탈체를 당신이라고 착각하지 마라. 각각의 체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마치 자신이 진정한 자아인 것처럼 행세한다. 당신은 그 모든 체들을 알아야만 한다. 그리고 당신 자신이 그들의 주인임을 명심해야 한다. 


해야할 일이 있을 때, 육체는 휴식을 하거나 산책을 원하고 혹은 먹고 마시고자 한다. 이것을 모르는 자는 자신에게 '나는 이러한 것들을 원하고 그것을 해야만 해'라고 말한다. 하지만 아는 자는 '지금 이러한 것을 원하는 것은 내가 아니다. 그러므로 잠시 기다려야만 한다'라고 말한다. 다른 사람들을 도울 수 있는 기회가 찾아오면, 육체는 '얼마나 번거로울까? 다른 사람이 하도록 놔두자.'라고 느낀다. 하지만 인간은 자신의 육체에게 '너는 내가 좋은 일을 하는 것을 결코 방해해서는 안 돼'라고 대답한다. 


몸은 당신의 동물이다. 당신이 타고 있는 말이다. 그렇기 때문에 세심하게 보살피면서 잘 다루어야 한다. 지나치게 과로를 시켜서는 안 된다. 깨끗한 음식과 물만을 먹이고 작은 티끌 하나 묻지 않도록 언제나 청결히 해야 한다. 왜냐하면 완벽하게 깨끗하고 건강한 육체가 아니라면 당신은 준비에 필요한 힘든 일을 감당해낼 수 없기 때문이다. 당신은 끊임없이 다가오는 긴장을 견딜 수 없다. 하지만 몸이 당신을 조절하는 것이 아니라 언제나 당신이 몸을 조절해야 한다. 


아스트럴체 또한 자신의 욕망을 가지고 있다. 그것도 수십 가지이다. 아스트럴체는 당신이 화내기를 바라고 날카로운 말을 하도록 하고 질투를 느끼고 돈에 욕심을 내고 다른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소유물을 부러워하고 당신이 통제력을 잃고 우울함에 빠지기를 원한다. 아스트럴체는 그 모든 것을 바라고 그 보다 더 한 것도 바란다. 하지만 당신을 해하려고 그러는 것이 아니다. 아스트럴체는 격렬한 진동을 좋아하며 그 진동을 끊임없이 바꾸고자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당신은 그러한 어떤 것도 원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당신은 자신이 원하는 것과 몸이 원하는 것을 식별할 수 있어야만 한다. 


당신의 멘탈체는 스스로를 분리시켜 자만심을 느끼려고 한다. 오로지 자기 자신에 대해서만 생각할 뿐 다른 이들에 대해서는 전혀 개의치 않는다. 심지어 당신이 세속적인 일에서 멀어졌다 할 지라도 멘탈체는 자신만을 위해 계산을 한다. 그리하여 멘탈체는 스승의 일이나 다른 이들을 돕는 일보다는 당신 자신의 발전에만 관심을 가지게 할 것이다. 당신이 명상을 할 때, 멘탈체는 당신이 원하는 일 대신에 멘탈체 자신이 원하는 여러 가지 다른 일로 당신의 주의를 돌리려고 한다. 당신은 이러한 마음이 아니다. 하지만 그것은 당신이 사용하기 위한 당신의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여기에서 다시 한번 식별력을 필요로 한다. 이를 끊임없이 지켜보지 않으면 실패하고 말 것이다. 


오컬티즘은 옳음과 그름 사이에서 타협을 모른다. 무지한 자들이 어떻게 생각하던지 혹은 어떻게 말하던지 개의치말고 아무리 많은 대가를 치른다 할 지라도 옳은 것이라면 해야하고 그른 것이라면 하지 말아야 한다. 당신은 자연의 숨겨진 법칙들을 깊게 탐구해야 한다. 그리고 그러한 자연의 법칙에 따라 당신의 삶을 적용시킬 줄 알게 된다면 언제나 이성과 상식을 사용해야 한다. 


당신은 중요한 것과 중요치 않은 것을 인식해야만 한다. 옳고 그름에 관련된 것이라면 바위처럼 확고해야 한다. 하지만 중요치 않다면 언제나 다른 사람들에게 양보해라. 당신은 언제나 너그럽고 친절해야 하며 사리에 맞게 행동하고 융통성을 갖추어야 하며 항상 다른 이들에게 당신자신이 필요로 하는 만큼 충분한 자유를 허용해야 한다. 


어떤 것이 가치 있는 일인지 볼 수 있도록 노력하라. 그리고 일의 크기로 판단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명심하라. 매스터가 하는 일에 직접적으로 필요한 작은 일이 세상에서 선이라고 불리우는 커다란 일보다 더 가치 있는 일이다. 당신은 가치 있는 일과 가치 없는 일을 구분해야할 뿐만 아니라, 보다 가치 있는 일과 덜 가치 있는 일 또한 구분할 줄 알아야 한다. 가난한 사람들에게 음식을 제공하는 것은 선하고 고귀하며 가치 있는 일이다. 하지만 그들의 영혼에 음식을 제공하는 것은 여러 가지 체에 음식을 제공하는 것보다 더 고귀하고 가치 있는 일이다. 부유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육체에게 음식을 제공할 수 있다. 하지만 영혼을 먹일 수 있는 것은 오로지 아는 자만이 할 수 있는 일이다. 당신이 안다면, 다른 사람들이 알도록 하는 것은 당신의 의무이다. 


당신이 현재 아무리 현명하다 할 지라도 이 길을 가는데 있어서는 배워야 할 것들이 아직도 많다. 너무나 많기 때문에 언제나 식별력을 필요로 한다. 그러므로 당신은 어떤 것이 배울만한 가치가 있는지 주의 깊게 생각해야만 한다. 모든 지식은 유용하다. 그리고 언젠가 당신은 그 모든 지식을 갖게 될 것이다. 하지만 단지 부분만을 가지고 있는 동안에는 가장 유용한 부분을 지녀야 한다. 신은 사랑인 것과 마찬가지로 지혜이다. 당신이 지혜를 쌓으면 쌓을수록 당신은 더욱 풍부하게 신을 구현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배우고 공부하라. 하지만 당신이 다른 이들을 돕는데 있어서 가장 도움이 되는 것부터 배우고 공부하라. 당신에게 부과된 과제에 끈기 있게 매진해라. 하지만 사람들이 당신을 보고 현명하다고 여기도록 하기 위해서가 아니다. 그렇다고 스스로 자신의 현명함에 행복감을 느끼기 위해서도 아니다. 단지, 현명한 자만이 현명하게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아무리 당신이 돕고자 원해도 무지하다면 선보다는 해를 끼치게 될 것이다. 


당신은 진실과 허위를 구분해야만 한다. 당신은 생각과 말과 행동 모두에서 진실할 수 있도록 배워야 한다. 


첫째는 생각에서 진실해야 한다. 이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왜냐하면 세상에는 진실하지 못한 사고와 우스꽝스러운 미신이 너무나 많기 때문에 그러한 것들에 얽매여 있는 사람은 발전을 이룰 수 없다. 그러므로 단지 많은 사람들이 따른다는 이유로, 또는 오랜 세월동안 사람들이 믿어왔다는 이유로, 그리고 사람들이 신성하다고 여기는 어떤 책에 씌어있다는 이유로 그 사상을 따라서는 안 된다. 어떤 문제에 대해서 스스로 생각하고 그것이 이성적인지 아닌지 스스로 판단해야 한다. 기억하라. 비록 천명의 사람들이 어떤 주제에 동의한다해도 그들이 그 주제에 대해서 아무 것도 모른다면 소용없는 일이다. 길을 걷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스스로 생각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왜냐하면 미신은 이 세상에서 가장 커다란 악에 속하며, 기필코 스스로 벗어나야만 하는 족쇄이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진실해야 한다. 당신이 모르는 것을 가지고 그들에 대해 생각해서는 안 된다. 그들이 언제나 당신을 생각하고 있을 거라고 추측하지 마라. 당신이 생각하기에 어떤 사람이 당신에게 해가 되는 일을 하려고 하거나 당신에게 해당되는 말을 한다고 느낄지라도 그 즉시 '이 사람은 나에게 해를 끼치려 한다'라고 생각하지 마라. 아마도 틀림없이 그 사람은 당신에 대해서 아무런 생각도 하지 않았을 것이다. 왜냐하면 각각의 영혼은 자신의 문제를 가지고 있고 대부분의 생각은 주로 그 자신 주변을 맴돌고 있기 때문이다. 만약 어떤 사람이 화를 내면서 당신에게 말한다 해도 '저 사람은 나를 싫어해서 나에게 상처를 입히려고 하는구나'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틀림없이 어떤 사람 혹은 어떤 일로 인해서 그는 화가 나 있었고, 그 와중에 당신을 만났기 때문에 화가 당신에게 돌아간 것이다. 그러한 그의 행동은 어리석은 것이었다. 왜냐하면 모든 분노는 어리석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 사람을 거짓된 태도로 대해서는 안 된다. 


당신이 제자가 되면 당신은 자신의 생각을 스승의 생각과 조율하면서 언제나 진실하게 생각하고자 노력할 것이다. 제자는 스승과 하나이기 때문에 자신의 생각을 스승의 생각과 일치하는 지 살펴보고 즉시 제자리로 되돌리기만 하면 된다. 만약 스승의 생각과 일치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틀린 생각이므로 즉시 그 생각을 바꾼다. 스승의 생각은 완벽하다. 왜냐하면 스승은 모든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스승에 의해 받아들여진 사람이 아니라면 아직까지 이렇게 할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스승이라면 이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 하셨을까? 스승이라면 이러한 상황에서 어떻게 말씀하시고 어떻게 행동하셨을까?"라고 종종 멈추어 서서 자문해보는 것은 커다란 도움이 될 것이다. 왜냐하면 당신의 마음속에 스승께서 행동하시고 말씀하시고 생각하시는 것이 그려지지 않는다면 당신은 결코 그와 같이 행동하고 말하고 생각할 수 없기 때문이다. 


말을 함에 있어서도 정확하고 과장됨이 없이 진실해야 한다. 동기를 다른 데로 돌리지 마라. 오직 스승만이 제자의 생각을 알고 있다. 그는 당신의 마음으로는 도저히 알 수 없는 이유로 어떠한 행동을 할 수 있다. 당신이 어떤 사람에 대해 나쁘게 이야기하는 소리를 들었을 때, 그 이야기를 반복하지 마라. 그것은 사실이 아닐 수도 있다. 만약 사실이라 하더라도 아무 말 하지 않는 것이 보다 현명한 것이다. 잘못된 말을 뱉지 않도록 말하기 전에 깊이 생각하라. 


행동에 있어서도 진실해라. 본래의 당신이 아닌 것처럼 꾸미지 마라. 왜냐하면 태양 빛이 투명한 유리를 통해서 빛나듯 당신을 통해서 빛나야 하는 진실의 순수한 빛이 그러한 가식들에 의해 가려지기 때문이다. 

이기심과 이타심을 식별할 줄 알아야 한다. 이기심은 많은 형태를 취하고 있기 때문에 당신이 어떤 이기심을 없앴다고 생각하는 순간 또 다른 이기심이 그 어느 때보다도 강하게 일어날 것이다. 하지만 당신이 다른 이들을 도우려는 생각으로 충만하게 될수록 더 이상 당신 자신에 대한 생각을 할 여지나 시간은 없어질 것이다. 


당신은 계속해서 다른 방식으로도 식별할 줄 알아야 한다. 겉으로는 아무리 사악하게 보일지라도, 모든 사람 안에서 그리고 모든 사물 안에서 신을 인식할 수 있도록 배우라. 당신은 당신의 형제와 함께 나누고 있는 공통된 것으로 당신의 형제를 도울 수 있다. 그것은 바로 신성한 삶이다. 그러한 신성함 삶이 당신의 형제 안에서 어떻게 깨어나는 지, 그리고 어떻게 그가 그러한 신성한 에센스에 닿는 지 배우라. 그렇게 해서 당신은 잘못된 길에 빠진 형제를 도와줄 수 있는 것이다.
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접속자집계

오늘
5,656
어제
5,972
최대
5,972
전체
1,140,269

그누보드5
Copyright © woojunamu.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