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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일벗은천부경 베일벗은 천부경 - 제2장 천부경 서설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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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우주나무 댓글 0건 조회 3,450회 작성일 16-09-19 0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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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http://blog.naver.com/eyeinhand

 
 
베일벗은 천부경 - 제2장 천부경 서설 2  베일벗은 천부경 

2013/11/04 0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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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장 천부경 서설 2 

 

카발라와 생명나무

 

카발라의 신비체계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것은 바로 우주즉 존재계의 상징인 생명나무이다. (자세한 것은 부록 카발라의 개요’ 편을 참고할 것.)

 

천부경은 카발라의 생명나무에 대해 설한 경전이다그렇다면 카발라의 생명나무란 무엇인가생명나무는 존재계를 상징하는 심벌이다생명나무는 신성神性 호아가 진화를 위한 목적으로 외부의 무질서와 접촉하기 위해 자신의 파워를 10 단계에 걸쳐 하강시켜 내려온 사다리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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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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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2

 

1은 10개의 세피로트(절대자로부터 발출되어 나온 10개의 발출물에 대한 명칭으로단수는 세피라이다.)와 22개의 길로 이루어진 생명나무의 전형적인 모습이며 표2는 10 수의 발출 순서를 나타낸 것이다.

 

절대자로부터 첫 번째로 발출되어 나온 것은 케테르이며 숫자로는 1로 나타내고 그 속성은 균형이다케테르로부터 호크마가 나왔고 숫자 2로 나타내며 그 속성은 지혜이다호크마에서 다시 비나가 나왔고 숫자 3으로 나타내며 그 속성은 지성 또는 이해이다비나에서 헤세드가 발출되어 나왔고 숫자 4로 나타내며 그 속성은 자비이다헤세드에서 게부라가 발출되어 나왔고 숫자 5로 나타내며 그 속성은 정의 또는 심판이다게부라에서 티페레트가 나왔고 숫자 6으로 나타내며 그 속성은 미이다티페레트에서 네차흐가 나왔고 숫자 7로 나타내며 그 속성은 승리 또는 인내이다네차흐에서 호드가 나왔고 숫자 8로 나타내며 그 속성은 영광 또는 광휘이다호드에서 예소드가 나왔고 숫자 9로 나타내며 그 속성은 기초이다.마지막으로 예소드에서 말쿠트가 나왔고 숫자 10으로 나타내며 왕국이라는 의미이다.

 

이렇게 하여 생명나무의 10개의 세피로트, 10개의 빛, 10개의 숫자가 이루어지고 이것이 우주의 전 구조를 형성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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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3

 

생명나무는 존재의 사계四界를 이루는데케테르호크마비나로 구성되는 아칠루트계(원형계), 헤세드,게부라티페레트로 구성되는 브리어계(창조계), 네차흐호드예소드로 구성되는 예치라계(형성계), 말쿠트의 아시야계(행위계물질계)가 그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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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4

 

생명나무상에서 존재의 사계를 구분하는 데는 위에서 언급한 것 외에도 다른 방식(4)도 있다또 생명나무는 삼계三界로 표현되기도 하는데이때 제1계는 케테르호크마비나로 이루어진 제1트리아드Triad로 메브쉐칼계(지성계)라고 한다2계는 헤세드게부라티페레트로 이루어진 제2트리아드로 몰가쉬계(도덕계)라고 한다3계는 네차흐호드예소드로 이루어진 제3트리아드로 메베트보계(질료계,물질계)라고 한다여기서 나머지 세피라 말쿠트는 하강한 신성인 쉐키나Shekina이다.

 

생명나무는 이처럼 다양한 방법으로 존재의 제 차원을 구분할 수 있다이는 마치 진리는 무수한 단면으로 이루어진 보석과 같다는 격언처럼 존재계란 어떤 하나의 기준만으로는 고찰 불가능한 무한성을 갖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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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5

 

생명나무는 인간의 신체에 비유되기도 한다5에서 보는 바와 같이 생명나무의 10개 세피로트는 인간의 각 신체 부위와 대응되며, 10 세피로트를 통합적으로 인간으로 표현할 때 대우주인大宇宙人 아담 카드몬이라고 한다. (때로 행법적 측면에서 소우주인小宇宙人인간에게 적용할 때 좌우의 위치를 역전시켜 생각하기도 한다.)

 

성경의 창세기에 이런 글이 있다.

 

하나님이 자기 형상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창세기 1장 27

 

이 말은 인간이 대우주인大宇宙人 아담 카드몬의 상을 따라 창조되었다는 의미이다.

 

 

천부경과 10수 체계

 

천부경 속에는 10 수가 들어 있으며 우주(또는 진리)는 이 10 수로써 설명되어질 수 있다는 사실은 이미 널리 알려진 바이다하지만 이제까지 천부경을 연구해 온 사람들이 저질러 온 큰 실수는 바로 이 10 수를 동양의 역학상의 수리체계와 연관지어 생각해 왔다는 사실이다.

 

역학에서는 기본 10수를 하늘과 땅천수天數와 지수地數로 구분한다.

 

천일天一지이地二천삼天三지사地四천오天五지육地六천칠天七지팔地八천구天九지십地十

                                                                                                                             주역 계사전

 

정리하면 천수天數는 1,3,5,7,9이고 지수地數는 2, 4, 6, 8, 10이 된다천부경에서도 10수를 천과 지를 이용하여 표현하고 있다하지만 천부경에는 또 하나의 요소가 추가되어 있으니 인이 바로 그것이다천부경은 10 수를 천수天數와 지수地數와 인수人數의 삼자三者로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역학이 기본 십수에 대해 이분법적인 접근을 하고 있다면 천부경은 삼분법적인 접근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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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6

 

천부경이 역학과는 다른 별개의 체계라는 사실을 증명해 주는 문헌적 근거가 있다그것은 바로 <태백일사소도경전본훈에 기록되어 있는 바대로천부경의 연구가 유학자들에 의해 탄압되고 있었다는 사실이다.

 

본조(조선시대)에 이르러 뜻을 오로지 유가儒家의 글에 두더니 다시 조의(皂衣선가仙家)와 더불어 의논하여 보존할 것을 바라지 않으니...

                                                                                                     <태백일사소도경전본훈

 

이제의 세상은 비록 글자 하나라도 정주程朱의 성리학에 합치되지 아니하면 마치 고슴도치처럼 무수한 화살이 날아든다유가儒家의 예봉이 바야흐로 사나웁도다천부경과 삼일신고의 가르침을 전하고자 하여도 어찌 쉬 논할 수 있겠는가?

                                                                                                      <태백일사소도경전본훈

 

위 글들에서 보듯이 만일 천부경이 동양의 역리사상(특히 수리의 관점에서)과 동일하다면 어째서 굳이 유학자들이 천부경에 대한 연구를 탄압할 이유가 있었겠는가?

 

 

자세한 설명은 뒤에 하기로 하고 결론만 요약한다면 천부경에서 말하는 천수는 2, 4, 7이고 지수는 3, 5, 8이며 인수는 1, 6, 9, 1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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